오이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여름철에 꼭 찾는 오이는 여름뿐만 아니라 사계절내내 많이들 드시는데요.
오이는 생으로 먹어도 되지만 무침, 김치, 피클, 오이지 등 다양한 요리의 재료가 됩니다.
■ 오이의 효능 ■
1)수분공급 : 높은 수분 함량은 체내 수분을 유지해주며, 갈증 해소에 좋습니다.
오이는 9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채소입니다.
2)피부 미용 :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를 맑게 해주며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이에 들어있는 쿠쿠루비타신이라는 성분은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줍니다.
섭취하시는것도 좋지만 오이를 얇게 펴 잘라 얼굴에 붙이셔도 됩니다.
3)구취 제거 : 오이를 잘라 입천장에 잠시 붙여놓으면 입냄새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입냄새를 유발하는 세균을 제거해주기 때문입니다. ( 단 장시간no 단시간에 입냄새를 없애실 수 있습니다.)
4) 체중 관리 : 오이는 100g당 11kcal로 열량이 매우 낮아 수분과 식이섬유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시는분들이 많이들 드십니다.
또한 식단 조절할 때 부족해지기 쉬운 각종 영양소를 보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5)소화 촉진 :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에 좋습니다.
6)혈당 조절 : 수분이 높고 탄수화물 함량이 낮은 채소이므로, 혈당 상승을 억제해주며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부작용 ■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장이 좋지 않은 분이라면 섭취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매스껍거나 부정맥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나 섭취 후 입술이 붓거나 목이 간지러울 경우 섭취를 하면 안됩니다.
■ 오이껍질 장점 ■
- 오이 껍질에는 섬유질, 철분, 칼륨, 마그네슘, 비타민C,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합니다.
- 특히 껍질에는 칼슘이 70%가 들어있으므로 뼈건강을 위해서라면 껍질채 드시는걸 추천합니다.
- 오이껍질엔 이산화규소 성분이 있습니다. 이성분은 모발성장에 도움을주며, 베타카로틴은 눈건강에 좋으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칼륨은 혈압을 조절해주며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 비타민C는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이다고 합니다.
■ 오이 보관법 ■
- 하나씩 키친타월로 감싼 후 지퍼백에 담아 냉장 보관하기도 하며,
- 밀폐용기에 담아 서늘한 곳에 보관해두기도 합니다.
다들 시원하고 아삭한 오이 드시고 몸건강 챙겨보시는건 어떨까요?
생으로 먹는게 힘드시다면 샐러드나, 피클, 장아찌로 담아 입맛을 돋구는 음식으로 만들어서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모두 건강한 하루하루가 되세요 화이팅합니다!!